과학

에른스트 페터 피셔 - 2009 과학을 배반하는 과학

이니샬라 2020. 10. 6. 11:15

계몽이 자기 자신의 이성을 용감하게 사용하는 것을 뜻한다면, 이사이: 벌린은 계몽을 지지한다. 그러나 그는 계몽의 대표자들이 심각한 오류에 빠질 수 있다는 것도 안다.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첫째 모든 의미 있는 질문에 대해서 답이 있다고 생각할 때, 둘째 그 모든 답들을 이성을 사용하여 발견할 수 있다고 생각할 때, 셋째 그 모든 답들이 일관적이라고 생각할 때, 계몽주의자는 심각한 오류에 빠진다.

서양 문화의 두 번째 전통을 창조한 낭만주의자들은 이 오류를 지적했다. 그들은 무엇이 올바른 행위인가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다고 믿지 않았다. 왜냐하면 답들이 창조적이고 자유로운 가치 판단으로서 통합할 수 없게 엇갈릴 수 있기 때문이다. 예컨대 앎과 행복의 가치를 비교해야 할 때 답들은 엇갈린다. 이 사실을 부정하는 사람은 자기기만에 빠진 것이다.

알다시피 계몽은 용기를 필요로 한다. 구체적으로 자기 자신의 이성을 사용할 용기를 필요로 한다. 그러나 낭만주의는 더 큰 용기를 필요로 한다. 낭만주의는 오류를 감안하고 오류와 함께 살 용기를 추가로 요구하기 때문이다. 그런데 합리성을 내동댕이칠 수 있는 사람들, 그래서 감성이 풍부한 낭만주의자 행세를 즐기는 사람들은 안타깝게도 낭만주의가 더 큰 용기를 요구한다는 사실을 모른다. 지적으로 확실한 판단을 요구하고 제시하면 당연히 편하다. 그러나 계몽의 전통과 낭만주의 전통을 둘 다 가진 문화에서 그런 판단은 불가능하다. 이 사실을 아는 사람들이 다수가 된다면, 적어도 그런 판단을 요구하고 제시하는 오류는 사라질 것이다.

p. 16-17.